원제 Diffe'rence et Re'pe'tition (1968)
차이와 반복
질 들뢰즈 지음/ 김상환 옮김/ 민음사/ 2004-3-20/ 양장본 | 708쪽 | 230*155mm /
책소개
질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이 서울대학교 철학과 김상환 교수에 의해 번역, 출간됐다. 현대 철학 사상사의 기념비적 인물인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은 칸트의 <순수이성비판>과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 비견되는 저서이다. 국가박사 학위 청구 논문이었던 <차이와 반복>을 접한 후 푸코가 "아마 언젠가는 들뢰즈의 세기가 올 것이다"라고 해 이는 널리 회자되고 있기도 하다.
책은 들뢰즈의 자신이 말하는 '초월론적 경험론'을 설명하기 위해 개념적 매개와 재현의 빈곤성을 고발하는 해체론적 분석론(1장)을 선보이며 시작한다. 또한 감각적 경험과 심미적 경험을 통합하는 새로운 감성론(5장)을 통해 칸트의 감성론을 극복하고, 이념의 세계가 감성적 사태와 개념적 사태의 실질적 발생 원천임을 말하는 새로운 변증론(4장)을 통해 칸트나 헤겔의 변증법과 구별된다.
들뢰즈는 자신의 철학을 긍정의 철학이라고 말하길 즐겼다. 그 긍정은 강도적 차이가 일으키는 종합을 일컫는다. 칸드 식의 이념적 종합이 문제틀을 정립한다는 의미에서 실증적이라면, 강도적 종합은 그런 문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해결을 모색한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이다. 긍정이란 정확히 강도적 차이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공명'의 사태인 것이다.
책은 들뢰즈의 자신이 말하는 '초월론적 경험론'을 설명하기 위해 개념적 매개와 재현의 빈곤성을 고발하는 해체론적 분석론(1장)을 선보이며 시작한다. 또한 감각적 경험과 심미적 경험을 통합하는 새로운 감성론(5장)을 통해 칸트의 감성론을 극복하고, 이념의 세계가 감성적 사태와 개념적 사태의 실질적 발생 원천임을 말하는 새로운 변증론(4장)을 통해 칸트나 헤겔의 변증법과 구별된다.
들뢰즈는 자신의 철학을 긍정의 철학이라고 말하길 즐겼다. 그 긍정은 강도적 차이가 일으키는 종합을 일컫는다. 칸드 식의 이념적 종합이 문제틀을 정립한다는 의미에서 실증적이라면, 강도적 종합은 그런 문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해결을 모색한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이다. 긍정이란 정확히 강도적 차이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공명'의 사태인 것이다.
목차
머리말
서론
반복과 차이
1. 차이 그 자체
2. 대자적 반복
3. 사유의 이미지
4. 차이의 이념적 종합
5. 감성적인 것의 비대칭적 종합
결론
차이와 반복
참고 문헌
들뢰즈 연보
옮긴이 해체 - 들뢰즈 존재론의 기본 구도
찾아보기
저자소개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나 소르본느 대학 철학과를 졸업했다. 소르본대학, 리용대학, 벵센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실존주의를 비판하고 헤겔적 마르크스주의와 구조주의에 도전했다. 1995년 갑작스럽게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지은 책으로 <니체와 철학>(1962), <칸트의 비판철학>(1963), <베르그손주의>(1964),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1968), <차이와 반복>(1968), <안티 오이디푸스>(1972), <천 개의 고원>(1980), <감각의 논리>(1981), <영화1. 운동-이미지>(1983), <영화2. 시간-이미지>(1985), <푸코>(1986), <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1988), <철학이란 무엇인가>(199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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